Advertisement

고양이 골골송, 그르릉 소리의 의미

Advertisement

고양이의 행동 답안(The Cat Behavior Answer Book) 저자 아덴 무어에 따르면, 고양이는 30개까지의 소리를 낼 수 있다고 한다. 그 중 고양이가 그르릉 거리는 소리보다 더 구별하기 쉬운 소리는 별로 없을 것이다. 고양이는 특유의 신비스러운 분위기를 풍기는 가장 미스터리한 동물중의 하나인데, 하지만 여기 고양이와 인간의 관계의 비밀을 읽어낼 수 있을 만한 것들이 있다.

당신의 고양이가 그르릉 소리를 낼 때는 어떤 말을 하고 싶어 하는 걸까? 사실 이건 굉장히 복잡한 질문이다. 그르릉 소리를 내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행동이면서도 학습된 행동이기도 하다. 고양이는 보고 듣지 못하는 상태로 태어나게 되는데, 때문에 고양이들은 아주 어릴 때부터 바이브레이션을 사용하게 된다.

고양이의 그르릉 소리, 골골송은 뇌에서 부터 시작하는데, 리듬 있게 반복되는 신경 진동기는 후두 근육에 메시지를 보낸다. 이는 고양이가 1초에 25번에서 150번 까지 진동을 일으키게 만들어 당신이 들게 되는 진동음을 만들어 낸다. 그런데 이것의 의미는 무엇일까?

 

 

“기분 좋아”

 

 

rd.com

이 의미는 아마 모두가 알 것 같은데, 고양이가 당신이 쓰다듬는 손길이 만족스러울 때 내는 소리를 자주 들었을 것이다. 만약 고양이가 당신의 무릎 위에서 안겨있고 특별히 편안한 상태일 때는 그르릉 소리를 내며 기분이 좋고 즐겁다는 것을 표현 중일 것이다. 고양이에게는 그르릉 소리가 미소를 짓는 것의 표현이다.

Prev1 of 8

Advertisement